본문
안녕하십니까?
자취를 첫 시작한 청년입니다.
현재 다세대주택(단독6층아파트)에 거주중이며 이사오고 나서의 진동(전기 모터? 펌프
진동?)관련 소음이 있습니다.
집주인은 제가 예민한 것이 아니냐고 하면서 적극적으로 해결을 해주려 하지않습니다.(저희 집만
들린다니 뭔가 말할 도리가 없습니다)
처음에 복도에 전기진동음으로 자동문이 문제인가 싶어서수리를 요청해 고쳤음에도 진동소음이
계속 발생합니다.
한전에도 변압기문제인가 싶어 점검했지만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제가 건물내부를 조금 탐색해보니
지하2층에 펌프(?)실인듯한 장소에서 소음과 진동음(징~웅~?하는 소리가 들리며
바닥에 귀를 대면 강하게 납니다)이
들립니다.
(그안에서 파란색과 빨간색의 펌프2개가 나오는 것으로 봐서 가압펌프인것 같습니다)
다만 복도에서 들리진 않아서 다른
세대들이 집주인에게 민원제기한적이 없다고 합니다.(소음에 대한 민원이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지하2층과 저의 집의 층수가 2층인지라
거리감이 굉장히 있습니다.
방 전체에서 들리고 있으며 흡사 냉장고 징?웅?소리와 비슷합니다. 아래층은 주차장이고 301호와
저희 집 동시 두꺼비집을 내려도 같은소리가 냅니다.
어플로 소음측정시 다음 첨부파일과 같습니다
이런 경우
1.실내의 소음진동에 대한 기준(몇db이하 등)이 있는지와
2.측정시에 필요한 비용(크게 비싸지않다면 개인사비로 측정하여 자료를 만들고 집주인에게 하자보수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3. 소음진동의 원인파악시에 비용
4.기계실(?)에서의 진동이 집내부까지 올 수 있다는 증명가능여부 가
궁금합니다.
- 이전글Re: 관련법규를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25.05.03
- 다음글옆 상가 에어콘 실외기 소음 민원 25.04.24
댓글목록
sunileng님의 댓글
sunileng 작성일
1. 건물 외부 소음원이 원인이면 다른 세대에서도 동일하게 들립니다.
2. 건물 자체의 원인이라면 : 소음이 발생시 건물 전체에 정전이 되면 소음은 사라집니다.
3. 소음이 59Hz 라면 전뭔주파수 대역이라 변압기내부 철편 진동음과 일치합니다.
4. 변압기 가 건물내에 없는 수전 시설일 경우 : 전기를 사용하는 모터, 급수 다단 펌프에서 발생 되는 진동의 전달로 판단됩니다.
* 6층건물, 진동원(지하2층), 아래층은 주차장, 2층 주거, 소음 발생 가능성이 있는 3층 세대는 무관, : 소음은 사람의 귀를 통해 인지 합니다. 외부 창을 닫는 동절기는 실내 암소음도가 낮아집니다. 진동(고체음)은 건물의 구조체(기둥. 벽, Slab)를 통해 조용한 실내의 벽 바닥에서 소음으로 방출 됩니다. 문론 고체를 타고 오는 진동도 거리 감쇄가 일어나 상층부에서는 약하게 되어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rlarhemd1님의 댓글
rlarhemd1 작성일
한전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점검이 나왔습니다.
지하2층에 펌프진동이 강하게 느끼는데 그 진동이 집까지 온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이 있을까요? 더욱이 옆집은 못느낀다고 합니다ㅜㅜ그리고 창문을 열면 소음이 감쇠되는듯하여 안들리고 창문을 닫으면 진동소리가 강하게 들려집니다
sunileng님의 댓글
sunileng 작성일
- 창문을 열면 : 백그라운드 노이즈가 높아져서 마스킹 효과로 실내 소음을 느끼지 못합니다.
-한전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점검이 나왔습니다 : 인입 전원을 내려 소음의 변화를 확인해야 됩니다.
-건물에 전달되는 고체 전달음은 건물의 구조체를 매질로 전달되어 조용한 실내에서 방사 되는 소음입니다. 지하 펌프 가동 중지하여 소음의 변화를 살펴 보시고, 변화가 없을시에는 건물 구조물에 고정되어 있는 "모터"와 "다단펌프"를 방진 시설로 격리 해야 됩니다.